귀차니즘으로 작년 가을에 에어콘 필터를 교체 하지 않아 오늘은 너무 늦잠을 자서 필터교체라도 하지 않으면 하루가 무의미 해지는거 같아서 귀찮음을 무릎쓰고 드디어 거진 1년만에 에어콘 필터 교체를 하였습니다.

에어콘 교체 시기는 6개월이나, 1만 Km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환절기를 교체시기로 잡고 있습니다. 히터에서 에어콘으로 에어콘에서 히트 키는 시기인 4월, 10월 주행거리가 연 만키로 정도이기 때문에 6개월 주기로 교체합니다.

타차종의 경우 나사를 풀지 않고 글로브박스 분리가 가능해서 비교적 쉽게 교체가 가능하나 캡티바는 볼트 7개를 풀어야 교체가 가능합니다.

준비물은 +드라이버, 교체할 에어콘 필터 끝



전동드릴은 풀때만 사용하고 조을때는 일반드라이버로 합니다.(조을때 야마가 나는 경우가 있어서)

우선 글로브 박스를 깨끗이 비웁니다.

에어콘 필터 교체할 때가 글로브박스 정리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필요 없는 것은 버리는 ㅋㅋㅋ

에어콘 필터교체를 위해 볼트 위치를 알아 보겠습니다.

글로브 박스를 열면 위쪽 3개, 닫힌 상태에서 아래쪽 3개의 볼트가 있습니다.

볼트를 풀고, 조수석쪽으로 당기면 글로브박스가 분리가 됩니다.

분리를 하실 때 뒤에 배선이 있으니, 너무 많이 당기지 마세요.

글로브 박스를 분리 하면 에어콘 커버에 마지막 볼트가 있습니다.

커버를 보시면 볼록 튀어 나온 부분이 두 군데가 있는데 에어콘 필터를 잡아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커버를 분리 하니 에어콘 필터가 보이네요. 그리고 필터에 튀어 나온 부분 두군데도 보이구요.

아래위 방향을 잘 기억해 놓으세요.

간혹 반대로 끼우고 커버를 억지로 끼우다가 커버가 파손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에어콘필터를 꺼내서 비교해보겠습니다.

왼쪽이 신품 오른쪽이 1년정도 사용한 필터 입니다. 주행거리가 많지 않아 많이 검지는 않네요.

하지만 최근에 히터를 털면 기침이 나올 정도로 먼지는 많이 머금고 있었던거 같아요.

4월이 아닌 3월에 교체 하는 이유도 기침 때문이었습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하시면 되구요.

글로브 박스도 이번에 정리를 하니 깨끗해졌네요.

이상 캡티바 에어콘필터 교체하기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