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할랄산업이란???

할랄(Halal)은 종교적으로 ‘허용된 것’, ‘신의 허락한 것’이라는 의미한다. 이는 이슬람교 율법적으로 허용되는 먹을 수 있도록 허용된 식품, 의약품, 화장품 등 제품에 대한 인증을 의미한 것으로 생산 제품에 대한 검증을 거쳤다는 일종의 안심 마크 기능을 가지고 있다. 현재는 물류 금융∙관광 분야에까지 확산 되고 있는 추세이다.

할랄은 다시 세분화 된다. 먼저 파르드는 반드시 해야 할 의무로 예배, 단식, 성지순례 등이 포함되어 있다. 만두브는 하도록 권장하는 것을, 무바흐는 법과 무관한 행위로 TV 시청, 외식 등이 그것 이다.

할랄의 반대되는 개념으로 하람(Haram)이 있다.  하람은 금지된 것 이라는 의미로 대표적인 하람은 돼지, 피, 이슬람법규에 벗어나 도축된 식육, 알코올류 등이 있다. 특히 육류의 경우 이슬람 율법인 다비하(Dhabiha) 법에 따라 성인 무슬림이 알라의 ‘신의 이름으로’ 기도문을 외우면서 단칼에 가축의 동맥을 끊는 방식으로 도축을 한 것만 허용이 된다.

할랄식품으로는 소, 양, 산양, 낙타, 사슴, 고라니, 닭, 오리, 우유, 벌꿀, 생선(민물고기 제외), 신선한 야채 (신선한 상태로 냉동한 야채), 신선한 과일, 말린 과일 (대추야자, 포도, 올리브, 석류 등), 땅콩, 캐슈넛, 헤이즐넛, 호두, 견과류와 콩류, 밀, 쌀, 호밀, 보리, 귀리 등이 있다.

반대의 개념인 하람 식품은 알코올성 음료, 돼지고기와 그 부산물, 육식동물, 개, 고양이, 민물고기, 파충류(뱀 등)와 곤충(메뚜기 제외), 도살 전에 죽은 동물, 이슬람 법에 따라 도살되지 않은 할랄 동물, 그 밖에 할랄 인지 하람인지 구분하기 어려운 식품이 이에 해당된다.

할랄 식품의 핵심적인 기준은 가공부터 포장, 보관, 운송에 이르는 전 과정이 ‘할랄’로 진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엄격한 규정은 알라를 경배할 수 있도록 건강한 신체를 보전하기 위한 무슬림의 기본 철학을 담고 있다. 여기에 할랄 제품 인증을 구실로 자국 산업의 보호를 위한 무슬림 국가의 전략적 접근도 부인할 수 없다.

2017년 기준 이슬람교인은 15억 9천 800만 명으로 세계인구의 23%를 차지하고 있다. 인도, 중국에 이은 10억 이상의 거대시장이다. 2020년 세계 인구는 77억 5천 800만 명중 이슬람 인구는 19억 명, 2030년 83억 명 중 무슬림은 22억 명을 차지하여 전 세계 인구의 26%를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이슬람 국가는 풍부한 자원과 경제 성장으로 할랄식품의 영향력은 더욱 확대될 것이다.



한국할랄산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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