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엘리베이터 사고 시 엘리베이터 번호를 알려주세요.

행정안전부에서 승강기로 인한 위해로부터 국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구축한 국가승강기정보시스템으로 전국에 설치된 승강기의 안전과 관련된 제반정보를 기관 또는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센터입니다.



승강기 고유 번호에 대해 알아 볼까요???

승강기 고유 번호는 엘리베이터 내 비상호출 버튼 위쪽이나 아래쪽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2012년 12월부터 전국에 있는 모든 엘리베이터에는 고유번호가 부착이 의무화되었습니다. 그전까지는 건물 별 자체 관리번호에 의해 관리되어 임의로 관리 번호를 교체할 경우 이력 전체가 바뀌게 되는 문제를 승강기 고유번호를 사용함으로써 승강기에 대한 각종 규격, 제원, 유지관리, 사고 현황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반인들에게 승강기 고유번호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구조상황’에서 입니다. 고장이나 사고로 인해 신고를 해야 할 때 승강기 고유번호를 말해주면 더 빠르고 쉽게 구조가 가능합니다. 고유번호가 승강기마다 다르게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번호를 조회하면 어느 건물에 어디에 위치한 엘리베이터 인지 빠르게 알 수 있어 구조시간이 단축됩니다. 

특히 자신이 사는 아파트나 자주 다니는 빌딩이 아닌 처음 방문한 건물이나 혹은 타지에 여행 중 엘리베이터에서 고장이 났을 때 더욱 유용하게 쓰입니다.

http://www.elevator.go.kr/com/ElvtrNumAddrL01.do?menuId=EW01010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