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유리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로이유리는, 유리표면에 금속 또는 금속산화물을 얇게 코팅한 것으로 열의 이동을 최소화 시켜주는 절약형 유리이며 저방사 유리라고도 합니다. 로이 (Low-Emissivity)는 낮은 방사율을 뜻하고 특성상 단판보다 복측으로 가공하며, 코​팅면이 내판 유리의 바깥쪽으로 오도록 제작합니다.



1. 겨울철 / 난방 부하가 더 많은 건물 / 주거용 건물 / 패시브 하우스 / 북측면 유리 시공 시

로이 유리의 특성상 코팅면 에서 열의 반사가 일어나므로, 겨울철 기후 또는 창호가 북측을 향하고 있다면, (우리나라 기후는 대륙성 기후로, 4계절 중 3계절이 난방이 필요한 기후입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제 3면에 로이 코팅이 위치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로이 유리의 시공 방법 입니다.

겨울철에 또는 난방 부하가 높은 주거용 건물의 경우, 창문을 통한 외부로의 난방열의 전도가 가장 큰 이유 이기 때문에, 로이 코팅면이 3면에 위치하게 되면, 실내의 난방열의 전도를 막아주고, 실내 난방열을 내부로 반사 해 주기 때문에, 난방 부하를 낮추어 줄 수 있는 효율적인 시공 방법 입니다.


2. 여름철 / 냉방 부하가 더 많은 건물 / 상업용 건물 / 남측면 유리 시공 시

로이 유리의 특성상 코팅면 에서 열의 반사가 일어나므로, 여름철 기후, 냉방 부하가 많은 상업용 건물, 커튼월 외벽 건물 또는 창호가 북측을 향하고 있다면, 위의 그림과 같이 제 2면에 로이 코팅이 위치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로이 유리의 시공 방법 입니다. 

냉방 부하가 높은 건물일 경우, 태양 복사열의 유입이 가장 큰 냉방 부하의 이유인데, 로이코팅이 2면에 위치함으로써, 태양 복사열의 유입을 어느정도 차단해 주고, 복사열을 건물 바깥으로 반사 시키므로, 냉방 부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복층유리 관련 KS 규격은 KS L2003 이며 인터넷등을 통해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복층유리는 그 성능에 따라 1종 ~ 5종으로 구분됩니다.

1~2종은 투명(그린) 복층유리이고, 3종은 로이복층유리, 4~5종은 반사복층유리 이렇게 구분되며, KS L 2003 3종-II류라고 표시되어 있다면, KS 인증을 받은 복층유리 제작업체에서 KS L 2003 복층유리의 규격에 맞추어 로이유리로 제작했다는 의미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