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콜록콜록 환절기 기침감기 잡는 5가지 음식

계절의 변화를 알려주는 환절기 하지만 환절기는 단순히 계절이 변화는것 뿐만 아니라 우리 건강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요즘처럼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커서 몸의 적응력이 떨어지고 피로감이 더해 감기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이에, 감기 예방 차원에서 충분한 휴식과 균형잡힌 식단으로 적절히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기약 대신 호흡기에 좋은 음식으로 기침감기로부터 "굿바이"를 외쳐 봅니다.


①. "감기 초기 증상" 파뿌리

파뿌리는 몸의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발한, 해열, 소염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보통 파뿌리를 제외한 부분만 요리에 사용하게 되는데 파뿌리를 잘라 생강과 함께 차로 끓여 마시면 초기에 감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②. "기침 이제 그만!" 배

감기 예방에 효과적인 루테올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배는 기침을 멎게 해주고 가래를 없애주며 기관지염,천식 등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배는 그냥 먹어도 좋지만 곱게 갈아낸 후 약간의 꿀과 섞어 마시면 좋습니다.

대추, 생강과 함께 배 중탕을 만들어 먹으면 목에 생긴 염증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③. "기관지에 아주 좋아!" 모과

모과는 폐를 튼튼하게 해주어 가래를 삭여주고 기침을 멎게 해 만성 기관지염에 효과가 있습니다.

말리지 않은 모과를 얇게 썰어 꿀이나 설탕에 절여 두었다가 차로 즐기거나 말린 모과를 생강과 함께 끓여 마시면 좋습니다.

체력이 약해 쉽게 피로감을 잘 느끼는 사람에게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으니 자주 섭취하도록 합니다.


④. "가래가 심할 땐" 무

비타민, 철 등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무입니다. 기침과 가래가 심할 경우 무를 얇게 썰어 꿀을 부어 무즙을 만들어 드세요. 매일 하루

두 수저 씩 먹으면 기침감기에 좋습니다.

또한 니코틴 중화와 해독작용이 뛰어난 무는 흡연자에게 제격입니다.

무를 삶아서 자주 섭취 하면 가래를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⑤. "감기 회복" 감

단백질, 비타민, 철분, 칼슘 등 영양 성분이 매우 풍부한 감은 감기 바이러스의 저항성을 높여줍니다.

감을 하루 한 개 씩 먹으면 감기 예방과 피로 회복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감잎에는 비타민C가 레몬의 20배 이상 들어 있어 감잎을 말려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