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크 DIY] 정말 오래간만에 한 스파크 다이



2012년식 스파크 LS STAR 등급 차량을 와이프 영업용으로 지난달 업어 왔는데 집에서 근 한달간 준비 작업을 한 후에 어제 오늘 모두 DIY를 하니 정말 DIE 할꺼 같네요 ㅎㅎㅎ


스파크 다이 품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스파크 오토라이트

2. 스파크 언락버튼

3. 스파크 후진깜빡이(스파트 후깜)

4. ECM룸 미러

5. 네비게이션 교체

6. 스파크 보조브레이크등 & 점멸기능

7. 하이패스 배선 작업


2012년 스파크의 경우 경차이기도 하시면 너무 편의 장치가 없어서 장롱 면허인 와이프에게 불편하고, 초보자에게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 DIY만 한다고 했는데도 종류가 좀 많네요.


이렇게 많이하게된 이유는 네비 교체를 위해 센터쪽을 탈거 하는 김에 할 수 있는 다이는 모두 모았습니다.



1. 스파크 오토라이트

==> 이건 싼타페 오토라이트 센서랑 레조시그널레버를 조합해서 만들었습니다.

==> 레버와 센스쪽 배선은 미리 하네스핀 작업을 해서 차량에서 작업은 최대한 줄었습니다.







==>https://cafe.naver.com/m300club/1353707



2. 스파크 언락버튼

==> 시중에 버튼을 팔고 있어서 배선작업만 하면 되기에 크게 어렵지 않으나, 배선이 조금 짧아 연장 작업과 신호선의 경우 배선이 짱박혀 있어서 연결하는데 좀 어려움이 있었네요.

==> 구매 사이트는 검색 하시면 되구요 귀찮으시면 아래 링크 클릭 하시면 됩니다.

==> 스파크 언락버튼 사러가기


3. 스파크 후진깜빡이(스파트 후깜)

==> 5P 릴레이를 활용해서 작업을 했으며 가장 저렴한 다이인거 같네요.

==> 저 같은 경우 후진 배선을 꼭 찾아야 해서 작업도 편하게 할 수 있었네요.

==> 비상깜빡이 배선과 좌우 깜빡이 배선은 센터 비상등 스위치 쪽에서 배선 연장해서 작업을 했습니다.

==> https://cafe.naver.com/m300club/544551

==> https://cafe.naver.com/m300club/441771


4. ECM룸 미러

야간 뒷차 라이트에 의한 룸미러 눈부심 방지를 위한 다이로 초보자에겐 꼭 필요하죠.

알페온 룸미러 중고를 2만원에 구입해서 배선 두 가닥만 연결하면 되는데 커넥터가 없어서 어쩔 수 없이 하네스 커넥터에서 핀 이식작업을 해서 다이를 무사히 마쳤습니다.


5. 네비게이션 교체

==> 기존 네비는 거치형이어서 GPS가 네비에 내장 되어 있었는데 따로 GPS안테나를 달고 기존껀 7인치였는데 8인치로 업그레이트 되면 사이즈가 맞지 않아 데시보드를 조금 잘라 내고, 후진영상 시 영상뿐만 아니라 후진 신호까지 주어야 영상이 표시 되는 네비라서 처음에 영상만 연결 했는데 나오지 않아 조금 당황했네요.


6. 스파크 보조브레이크등 & 점멸기능

==> 기성품 구매해서 연결하면 되는데 여기에 조금 더해서 점멸 기능까지 넣었습니다.

==> 12V 아답타가 있어서 미리 테스트는 마치니 실패 확율이 없죠 ㅎㅎㅎ





7. 하이패스 배선 작업

==> 기존체 타고 개신 분이 너무 어이 없는 곳에 하이패스르 달아 놓아서 룸미러 뒤쪽으로 옮기면서 충전배선까지 연결 해서 하이패스 룸미러처럼 하이패스 충전 신경 쓰지 않아도 되게 만들었네요.

==> 중고 구입 시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었으면 하이패스 룸미러를 장착 했겠지만, 단말기가 있어서 ECM 기능만 있는 룸미러 설치해서 비용 절감을 할 수 있었습니다.



+ Recent posts